공부/정보

간단 검색 후기)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 동시 운영에 대해서 조금 찾아보았다.

Solation 2022. 2. 15.

첫 수익 1원 

요새 티스토리를 하면서 조회수 늘어가는 것도 보고

카카오 에드핏도 신청해서 넣어보고

이것저것 운영해 나가는 재미를 느끼는 중이다. 

 

그래서 매일매일 블로그 관리창을 들어가는 편인데

 

카카오 에드핏 첫 수익

오늘 일어나서 들어가 보니 1원! 

그동안 노출수가 30~40 되어도 뭐가 바뀌는 게 없어서

이것저것 찾아보았더니 이제는 클릭수로 바뀐 것 같다는 글들이 있어서

빼야 하나 싶다가 글에 방해가 안 되게 글 제일 아래쪽에 넣어두었었다. 

 

그러다가 드디어 빛을 본 1원

이런 재미 때문에 사람들이 꾸준히 글을 쓰나 싶다.

 

그래서 이 신나고 자랑스런 얘기를 친구들에게 했는데

친구들도 재미있어하면서

네이버 블로그인 줄 알았다고 했다. 

 

그래서 생각해보니 네이버 블로그랑 티스토리랑 동시에 운영하는 건 안되나? 싶은 생각이 들어

네이버 아이디 추가 생성하는 법이랑,

다른 사람은 동시에 운영하고 있는지 찾아보기로 했다. 

 

네이버 아이디 추가

먼저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네이버 아이디가 아니라

글 쓰는 전용 계정을 파고 싶어서

추가로 아이디를 팔 수 있는지 찾아보았다. 

 

한 사람당 3개까지 아이디를 만들 수 있다고 한다. 

 

Solation으로 아이디를 만들려고 했더니

Solation이란 아이디가 이미 있다고 했다. 

 

그래서 네이버 아이디 검색으로 내가 어떤 아이디들을 사용하고 있나 봤더니 

이미 두 개를 사용 중이고 두 번째 아이디가 Solation2였다.

 

일단은 Solation이 막혔기에 여기서 보류 

다음으로 동시 운영에 대한 걸 좀 찾아봤다.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동시 운영

내가 내린 결론부터 말하면

'동시 운영하면 안 되겠다.'

라는 결론을 내렸다. 

 

1. 블로그 저품질 처리

네이버 블로그와 티스토리에 구글과 네이버의 검색엔진에 같은 글이라고 생각되는 글들이 두 개가 존재한다면,

시간적으로 나중에 써진 글이 '저품질 처리'가 된다고 한다.

 

나는 왜 그럴까 궁금해져서 조금 더 알아보니 

동일 인물이 같은 글을 두 군데 나눠서 올릴 수도 있지만

각자 다른 사람이 먼저 쓴 사람의 글을 복사해서 올릴 수도 있기 때문에

나중에 쓰인 글을 저품질 처리한다고 한다.

 

복사나 도용 때문에 그런 규칙이 생긴 것 같다.

이런 이유를 듣고 어느 정도 납득을 할 수 있었다. 

 

2. 하고 싶다면 글을 각각 올리거나, 다른 사람이 쓴 것처럼

그래서 여러 블로그에서 방안으로 여러 가지를 제시했는데

내가 느낀 핵심은 위의 두 가지였다.

 

- 글을 각각 올린다.

- 같은 컨텐츠를 서로 다른 사람이 쓴 것처럼 올린다.

 

둘 다 검색엔진에 같은 글로 보이지 않기 위한 노력인데

글을 각각 올리는 건 보통 이런 식으로 한다고 한다.

 

네이버는 국내 검색 유입률이 높기 때문에

국내 사람들이 자주 보는 생활, 일상에 관련된 글을 올리고

 

티스토리는 티스토리를 찾는 사람들이 주로 보는

전문적인 내용이나, 관심 분야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 쓰는 것이다. 

이 방법엔 '귀찮다는' 치명적인 단점이 존재한다.

 

마찬가지로 두 번째 방법인 '다른 사람이 쓴 것처럼 올린다.' 도 마찬가지다. 

나는 글재주가 많은 편이라고는 생각 안 해서,

다른 사람처럼 쓰는 게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인지 짐작조차 안 간다. 

이 또한 '시간과 노력' 이 많이 드는 작업이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다들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둘 다 해보는 것을 추천하고

아니라면 내가 쓰고 싶은 주제는 어떤 곳이 어울리는지 찾아보고 한 군데를 선택하는 것을 추천했다. 

 

결정

나는 그만한 '시간과 노력'을 들일만하다고 생각하지 않았고

점점 구글 검색이 확장될 거라 생각하기에 티스토리에 계속 올리기로 결정했다. 

 

나는 마냥 두 군데 복사해서 올리면 네이버를 찾는 사람도 오고

구글을 찾는 사람도 오는 효과가 생길 줄 알았는데

검색엔진 때문에 이런 차이가 생기게 되는지는 처음 알았다. 

 

깊고, 자세하게 찾아본 건 아니니

더 좋은 정보가 필요하다면 다른 글을 찾아보시는 게 정확한 전달이 될 것 같다. 

댓글

💲 추천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