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뉴스 공부

[뉴스 공부] 구글, 메타 개인정보 불법수집 과징금 천억원 부과

Solation 2022. 10. 17.

221015 뉴스 공부 구글, 메타 개인정보 관련 과징금 썸네일
221015 뉴스 공부 구글, 메타 개인정보 관련 과징금

개인정보 불법 수집

 뭔가 내 개인정보가 이미 위험한 상태인 것 같아서 읽어보게 된 뉴스였다. 

개인정보위원회가 구글과 메타에 천억원의 과징금을 부과했다고 한다.

그 이유는 개인정보를 동의하는과정에서 개인정보 수집 사실을 명확히 하지 않거나 옵션 더보기 방식으로 사용자가 인지를 잘 못하게 기본값으로 설정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이걸 보고 나는일단 뉴스를 마저 읽기 전에 내 계정들의 개인정보 수집 방식들에 대한 체크를 했다.

있다가 아래에 간단한 체크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다.

 

 1천억 원의 과징금을 추징했지만 이걸 받아낼 수 있을까 궁금하긴 하다.

1천억의 과징금을 받으면 손해를 받은 국민에게 돌려줘야 하는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피해는 개인정보를 도용당한 우리가 봤는데 왜 피해보상금은 국가가 가져가는 걸까??

 

 이미 2019년에 프랑스에서도 동의를 받지 않다가 600억 가량의 추징금을 받았다고 한다.

회사 측은 고의적으로 위반한 것은 아니다. 각국의 개인정보 법률을 준수하고 있다. 다른 나라 사정은 모른다고 대답했다고 한다.

정말 모법적인 대답이다 .

 


구글 개인정보 관리하기

 내가 참고한 링크는 제일 아래에 남겨 두었다.


활동 제어

구글 활동 제어 검색 방법
구글 활동 제어 검색

어렵게 찾을 필요 없이 구글 검색 창에 활동 제어라고 검색하면 

금방 찾을 수 있다.

 


 

구글 계정 활동 제어
구글 계정 활동 제어

 

 간단한 이미지를 준비했다.

활동 기록은 사용자가 언제든 따로 지울 수 있다.

나는 웬만한 건 다 사용중지를 눌렀는데, 사용하는 유용한 기능이 있다면 남겨두시면 된다.

 


웹 및 앱 활동 자동삭제 옵션
웹 및 앱 활동 자동삭제 옵션

 

 활동 자동 삭제 부분에 들어가면 위와 같은 창이 뜬다.

여기서 원하는 기간을 선택해주면 된다.

나는 3개월로 줄여 놓았다.

 


 유튜브 기록

유튜브 기록 제어 창
유튜브 기록 제어 창

 

 아래쪽 모든 활동 보기를 누르면 다른 활동들에 대해서도 설정을 바꿔줄 수 있다.

나는 맞춤 광고가 게임 쪽만 떠서 꺼 주었고

시청한 기록 저장은 유용해서 남겨두었다.

 


위치 기록

위치 기록 관리 화면
위치 기록

 

 위치 기록 쪽도 불편하다면 사용 중지해주시고 지워주시면 된다.

지우는 방법은 다른 기능들이랑 거의 비슷하다.

 


인스타그램 개인정보 관리

 

인스타그램에서 개인정보 지키는 법 PDF

나는 위에 있는 링크를 참고했다.

최신 인스타그램이랑 딱 맞아떨어지는 건 아닌데 설명이 잘 되어있고 거의 비슷하다.

 

나는 인스타그램 쪽은 많이 안 해서 이걸로 정보관리가 깔끔하게 끝난 지는 잘 모르겠다. 


후기

 국정감사가 정말 여러 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다는 게 느껴진다.

정작 나는 국정감사가 뭘 어떻게 하는 것인지 잘 모른다. 하나하나 건드리는 사안이 작은 게 없어서 신기하다.

기회가 되면 국정감사에 대해서도 알아봐야 할 것 같다.

 

 


출처, 참고 링크

[2022 국감] "구글‧메타 '개인정보 불법수집'…韓 이용자 차별"
아이뉴스24 - 김혜경 기자

 

몰랐는데 구글이 내 개인정보를? 더 강력히 시행되는 2020 구글개인정보정책
IT 기획자의 굿노트
구글 계정 개인정보 관리 관련 링크

 

인스타그램 개인정보 관리 PDF
최신화가 되어있진 않지만 나름 따라갈 만 하다.

 

댓글

💲 추천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