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뉴스 공부

[뉴스 공부] 카카오 데이터센터 화재로 인한 손해 집단 소송추친

Solation 2022. 10. 17.

221017 뉴스 공부 카카오 데이터 센터 화재관련 개인적인 생각
221017 뉴스 공부 카카오 데이터 센터 화재관련 개인적인 생각

카카오 데이터 센터 화재

 모두들 겪은 이번 카카오 데이터 센터에 관련된 뉴스를 가져왔다.

주요 골자는 이번 화재로 시스템을 이용하는데 피해를 본 고객들이 카카오에 집단 소송을 준비한다는 내용이다.

 

 뉴스 기사에 어디에 누가 어떤 손해를 입었다 같은 건 자세히 쓰여 있지 않았다.

나도 그냥 이번 사태로 인한 감상을 가볍게 써 볼겸해서 뉴스를 가져왔다.


불가항력 

 나는 솔직히 화재로 인한 피해는 어쩔 수 없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다.

나는 솔직히 정상 복구 까지 3일은 걸릴 줄 알았다.

화재 피해 정도는 모르겠지만, 불타고 나서 치우는 데 한세월 걸릴 것이고,

무슨 데이터가 운영이 안 되고 있는지, 소실된 건 없는지,

다시 문제 없이 작동시키려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살피는데  빨라도 3개월은 걸릴 줄 알았다.

 

 이 부분에 있어서 카카오 측은 속도 측을 좀 더 신경 쓴 것 같았다.

확실히 나라도 운영자 측에 있었으면 우선적인 기능들부터 살리라고 했을 것 같다.

그러면서 발생한 문제 도 있는 모양이다.

정상화 되어 가면서 멀티 프로필이 원하지 않는 사용자들에게 노출이 된 모양이다.

나도 멀티프로필을 사용하고 있는데 이게 어찌 되었을지 모르겠다.

 

  천재지변에 대비한 서버 이중화 조치 등이 미흡했다고 한다.

이 말도 듣고 보니 맞는 말이다. 그동안 사고가 안 났었던 게 다행이었던 것 같다.

그리고 평일에 화재가 발생했으면 큰일 났을 뻔 했다.


이원화

 이번 일을 겪고 나니 카카오 측의 시스템에 너무 의존하면 안 된다는 생각이 들었다.

언젠가 워드프레스를 배워야겠다는 생각은 하고 있었는데 이번 사태로 새삼 독립이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어느 한 곳에 지나치게 의존하게 되면 그게 사라졌을 때에 대한 충격이 너무 큰 것 같다.

요즘같이 세상이 어찌 될지 모르는 상황에 자립할 수 있는 준비는 중요한 것 같다.

 

 더군다나 백업이 중요하다는 생각이 다시 들었다.

최근 나는 티스토리에서 백업을 해준다는 기능이 있는 걸 듣고 굳이 일부로 손으로 백업을 하지 않고 있었다.

이번 데이터센터 화재로 인해 백업하지 않았던 글들 생각이 나면서 아찔해졌다. 

준비를 마친 자가 험난한 세상을 이겨나갈 수 있는 법이다.

 

 카카오 측도 버는 돈을 혹시 모를 위험에 대비했더라면 지금 같은 거친 풍랑에도 문제없이 해처 나갈 수 있었을 텐데 아쉽다.

정말 앞일은 어떻게 될지 아무도 모르는 것 같다.


나의 피해

 다른 사람들이 피해를 주장한다는 걸 듣다 보니 나도 나름 피해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부족한 블로그지만 나름 하루 150명 정도는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데 에드센스로 인해 하루 0.04 달러는 벌고 있다!!

내 이틀 치 수입인 0.08 달러는 누가 보상해 주지?!!

그리고 꾸준히 써야 하는 글을 못썼다. ㅠㅠ 검색엔진에 우선순위 밀리면 어쩌나 이런 걱정을 했는데,

나는 뭐 타격이 클 정도로 거대 블로거가 아니다.

 

 정말로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해서 먹고사시는 분들에게는 큰 타격일 것 같다.

나야 하루 이틀 정도 다른데 글을 쓰거나 해야 하는 일을 하다 보니 오늘은 다시 글을 쓸 수 있게 되었다.

나는 오늘 글을 쓸 수 있게 된 것만으로도 만족이다.

 

 가게를 운영하거나 택시 운영하시는 분들도 꽤나 타격이 컸을 것 같다. 

나는 사고가 난 김에 조금 천천히 부드럽게 하루를 운영했지만, 확실히 생계가 걸려있으면 웃어넘기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출처

[단독] '카카오톡 먹통' 집단소송 추진…손해배상 주목
연합뉴스 TV

 

[핫클릭] 카카오, '멀티프로필' 노출 논란에 "사실 아니다" 外
연합뉴스 TV

 

'플랫폼 독점 폐해' 현실화…대안 찾기 나선 사용자들
JTBC 하혜빈 기자

댓글

💲 추천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