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짧은 생각

자식한테 가르치고 싶은 것 - 행복, 장기전, 좋아하는 것, 잘하는 것 -220429

Solation 2022. 4. 30.

220430 내가 하고 싶은 자녀 교육

 


계기

 나는 평소에도 자식한테 이걸 가르쳐줘야겠다~ 하는 생각을 하곤 한다. 

이번에 적는 내용은 오늘 산책하다 떠오른 것이다.

 

 나는 내 아이들이 유머를 알았으면 하고, 삶을 길게 봤으면 하고, 잘하는 것, 좋아하는 것을 알았으면 좋겠다.

사실 내가 가졌으면 하는 걸 아이도 가졌으면 하는 것이기도 하다.


유머, 웃음

  최근에 조승연 작가님의 유튜브 영상에서 이런 말씀을 하신 적이 있다.

성공한다고 돈을 잘 번다고 행복한 것이 아니라 행복하는데도 기술과 요령이 필요한 것 같다는 얘기를 해주셨다. 

들으면서 정말 맞는 말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면서 나는 나름대로 나의 행복을 찾는 요령을 갖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를 아껴주는 친구들이 있고, 내가 좋아하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에 행복하다.

나름대로 자기 합리화도 잘하고 있는 것 같다.

억지 부리는 자기 합리화가 아니라 나를 보호하기 위한 자기 합리화다.

 

 아직 힘들 만큼 역경을 겪지 않아서 그럴 수도 있다.

하지만 자신이 감당하기 힘들만한 상황에 자신을 놓지 않는 것도 중요하지 않을까?

 

 나와 내 아이는 지혜롭게 내가 뭘 좋아하는지, 내가 어떨 때 웃는지, 무엇을 할 때 행복한 지 아는 사람이 되어서 행복한 삶을 보냈으면 한다.

 


 

삶을 길게 보기, 장기전으로 생각하기

 삶을 길게 보는 것, 장기전으로 생각하기 정확히 뭐라고 불러야 할지 잘 모르겠다.

최근에 든 생각이지만 생각보다 삶을 길게 봐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길게 보는 것에는 여러 가지가 포함된다.

 

  • 몸 오래 쓰기
  • 하고 싶은 일 하기
  • 목표 정하기
  • 조급해하지 않기

몸 오래 쓰기

정도가 아닐까 싶다.

이 중 몸 오래 쓰는 것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한다.

 

지금 나는 많은 것을 준비해야 하고 시간을 귀하게 써야 하는 취준생 기간을 보내고 있다.

하지만 짧은 동안 준비하는 것이 아닌 만큼 몸을 무리해서 쓰면 안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당장이야 한 번에 여러 가지를 해서 공부량과 업무량이 많아지면 좋겠지만 준비기간이 길어지면 길어질수록 균형 잡는 게 중요한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넓게 인생에서 봐도 그렇다.

무릎 관절이라든지, 허리라던지 삶을 오래 살아야 하는 만큼 잘 관리를 해줘야 될 것 같다는 생각을 많이 한다.

그래서 최근에는 도대체 어떤 운동이 코어 운동일까 찾아서 해봐야겠다는 생각을 한다.

 

 이빨 같은 것도 관리를 잘해줬어야 했다는 생각을 한다.

나는.... 이빨 관리는 실패한 케이스다.

치과 가야 하는데 아직 못 가고 있다. 나에게 용기를....

 

목표 정하기

 목표 정하기도 장기전에 필요한 요소라고 생각한다. 

목표를 정하고 계획을 잘 세워야 체력, 정신력, 시간을 잘 분배해서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 같다.

짧게 보면 돌아가는 것 같지만 멀리서 보고 넓게 보기 위한 방법이 목표 정하기가 아닐까?

 

조급해하지 않기

 조급해지지 않기 위해 목표 정하기가 필요한 것 같다.

내가 바른 길로, 내가 의도한 방향대로 가고 있다는 걸 알고 있어야 조급해지지 않고 천천히 제 할 일을 할 수 있는 것 같다. 

그런 믿음이 하나하나 쌓여간다면 내가 원하는 걸 이룰 수 있는 좋은 사람이 되는 게 아닌가 싶다.

 

하고 싶은 일 하기

 크든 작든 내가 좋아하는 일, 하고 싶은 것이 뭔지 알아두는 게 필요한 것 같다.

삶을 길게 본다면 하고싶은 일을 찾는 게 의미가 있는 것 같다.

내가 좋아하는 것을 찾고 내 삶에 조심스레 포함시키고 일부로 만들 수 있다면 즐거운 삶이 될 것 같다.

 

 나중에 자녀를 기르게 된다면 좋아하는 것, 잘하는 것을 할 수 있도록 최대한 많은 경험을 하게 해주고 싶다.

그리고 나도 최대한 많은 경험을 해보고 싶다.

많은 경험을 얻으려면 다양한 일을 해보고, 여러 책을 읽고, 여행도 다녀보고, 해외를 나가보면 되지 않을까 싶다.

많이 보고, 많이 듣고, 많이 느끼고 싶다!

 


댓글

💲 추천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