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짧은 생각

세상에 사람이 너무 많다.

Solation 2022. 6. 27.

 세상에 사람이 너무 많은 것 같다. 

여렸을 때에도 이렇게 장사를 하면, 이렇게 물건을 팔아서 저렇게 큰 기업들이 될 수 있는 걸까? 

하고 생각했던 적이 많다. 

시간이 지나고 세상에 대해 조금씩 더 알게 되면서

정말 사람이 많다는 걸 느낀다.

 


광고도 마찬가지다.

나는 연예인들이 어마어마한 광고 수입을 받는다는 얘기를 들을때마다.

그 금액을 광고비에 투자하고도 수익이 남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아직도 명확한 증거를 본 건 아니지만

많은 사람에게 장사를 하는 게 그만큼 이득인가 싶다.

광고비뿐만 아니라 재료비도 남겨야 할 것이고 직원들 월급도 줘야 할 것이다.

그리고 임원진들은 더 많은 돈을 받지 않은가? 

나는 이 많은 것들이 그 작은 물건들, 상품들로 이루어진다는 게 놀랍다.

 

 이 모든 걸 꾸려 나갈 수 있다는 건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있다는 게 아닐까??


시내도 마찬가지다. 

 시내를 돌아다니다 보면

이 가게들이 월세를 낼 수 있을까 싶은 가게들이 많다. 

내가 월세를 내본 적이 없어서 잘 모르지만 그래도 만만한 금액은 아닐 것 같다.

하루에 5~6팀 정도의 손님이 오면 그걸로도 가게를 운영해나갈 수 있는 걸까?

아니면 다들 적자를 내면서 버티는 걸 지도 모른다.

 


 사람들 살아가는 얘기를 들어보면

정말 수많은 삶이 있고 다양한 방식으로 돈을 벌며 살아가고 있었다.

정말 다양한 삶의 방식이 나올 수 있다는 건 사람이 그만큼 많기 때문이 아닐까 

 


나도 내가 워하는 방식대로 살아봐도 되지 않을까...? 

댓글

💲 추천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