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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0911 뉴스 공부-경제) 포항제철소 정상화에 2년 정도

Solation 2022. 9. 11.

220911 뉴스공부 포항제철소

포항제철소 관련 얘기가 왜 나오나 생각해보면서 봤는데

이번 태풍 힌남노 때문에 포항제철소가 어느 정도 기능을 상실한 모양이다.

완제품을 태풍 이전만큰 생산 하려면 수년이 걸릴 것 같다는 전망이 있다고 한다. 

 


용어

포항제철소가 가동되어 반제품이 생산되더라도 완제품을 태풍 이전 수준으로 생산하려면 2년 가까이 걸린다는 이야기도 있었다.

나는 반제품, 완제품이라는 용어를 처음 들어보아서 제철소에서 사용하는 용어인가 찾아보았다. 

 

반제품: 예를 들면 나사나 볼트처럼 다른 제품의 부분으로서 존재하는 제품이라고 한다.

 

제철소는 열연, 후판, 선재, 냉연 등의 완제품을 생산하는 모양이다.

 

철의 녹는점(용융점):" 1250도

 

슬래브, 슬라브 : 철의 녹는점보다는 낮지만 상온보다는 높은 약 1100~1300도로 가열한 철(강Steel) 덩어리 

 

열연강판(HR) :  슬래브를 힘으로 눌러 일정한 두께와 폭으로 만든 강판 Hot Rolled Steel 라고 부른다고 한다.

두께는 보통 3mm 이상, 표면이 거칠고, 재질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다고 한다. 주로 힘을 받는 큰 구조물, 대형 파이프 등에 사용

 

냉연강판(냉간 압연강판) : 표면이 매끄러운게 특징, 열연강판을 산으로 세척해 표면을 고르고 깨끗하게 만든 강판

자동차, 가구, 사무용품 등 내부 소비재로 주로 사용된다고 한다.

가공 시 열을 가하지 않고 차가운 상태에서 가공한다고 하여 Cold Rolled Steel이라고 한다.

녹이 잘 슨다는 단점이 있다고 한다.

 

후판 : 강판 두께가 6mm 이상으로 두꺼운 철판을 후판이라고 부른다. 선박이나 건설, 교량 등에 사용

포스코에서는 4.5mm 이상을 후판이라고 부른다고 한다. 100mm 이상은 극물후재라고 한다.

 

선재: 코일형태로 되어있으며 말린 단면의 지름은 5.5~42mm 정도라고 한다.

선재가 무슨 뜻인가 했는데 선(line)으로 이루어졌다는 의미인 것 같다.

 

용어가 상당히 어렵다.

평소라면 여기서 끝내도 되는 공부량이다. 

 

만들어지는 제품들을 보니

여러 산업에 영향을 많이 끼칠 것 같은 물건들이다.


압연 공장은 냉천과 인접해 침수 피해가 컸고

용광로와 제선,제강 공장은 상대적으로 피해가 덜했다고 한다. 

 

냉천이 뭔지 몰라서 또 찾아보았다.

포항시에 흐르는 하천이라고 한다.

작업 공정 상 압연공장은 하천이 있어야 하는 모양이다.

 

공장이 침수되어 공장당 3천 개의 모터가 못쓰게 되었다는데

이걸 또 발주해서 생산되는데까지 시간이 걸린다고 한다.

 

뉴스 기사에는 모터 두개 닦는데 하루가 다 간다고 하는데

웃펐다.  내가 아는 모터 크기가 아닌 모양이다.

 

단계별 복구에 들어갈 생각이라고 한다.

포항제철소에서 생성한 슬래브를 광양제철소에서 완제품으로 만들어 공백을 줄일 예정

 

포항제철소는 1년에 1685T을 생산한다는데 우리나라 생산량의 35%를 생산한다고 한다.

작년 매출기준 포항제철소를 하루 쉬면 약 507억 원어치 손해라고 한다. 

1685T이라는 수치도 가늠이 안 되고

철이 비싼가?? 507억 원어치가 팔린다는 게 실감이 안 난다.

생산하는 양이 어마어마했나 보다.

 


 

요새 기후 상황을 보면

앞으로 태풍이 매해 찾아올 것 같은데

매번 고칠 수는 없는 모양이니 그 부분에 대한 대책도 필요해 보인다.

 

 

참고 링크

 

“포항제철소, 새로 짓는 게 낫다”…완전 정상화에 ‘최소 2년’ 전망까지

“제철소를 새로 짓는 거나 마찬가지다. 껍데기 빼고 모두 교체해야 한다. 완전 정상화까지 2년은 잡아야 한다” 포스코 포항제철소에 다니는 중견 직원 A씨 얘기다. 제11호 태풍 ‘힌남노’로

n.news.naver.com

 

열연강판(HR)과 냉연강판(CR)

산업현장에서 들어보면 나이지긋하신 분들이 철판종류를 "미가끼, 구로 철판"이라고 하는 소리를 듣게 되는...

blog.naver.com

 

 

종류 및 용도 - 후판 - 제품별 - POSCO PRODUCTS

조선용 강 조선용 강재는 선박 제조에 사용되는 소재를 가리키며, 후판 제품이 가장 많이 쓰이는 대표적인 용도에 해당됩니다. 기본적인 강도부터 치수, 표면, 형상은 물론이고 사용처에 따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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